제5회 [Making More Health 체인지메이커] 발굴 프로젝트 개관
세계 최대 사회혁신기업 네트워크 아쇼카와 글로벌 제약회사 베링거인겔하임은 보건의료 분야의 혁신을 모색하여 보다 더 건강한 미래를 만들고자 ‘Making More Health’라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2010년부터 진행해 왔습니다.
국내에서는 헬스케어 분야 최초로 시작하여 올해로 5회째를 맞는 'Making More Health (MMH) 체인지메이커'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베링거인겔하임의 기업 비전인 '혁신을 통한 가치 창조(Value through Innovation)' 실현에 기반한 장기적 사회공헌활동입니다. 국내 헬스케어 분야의 해결되지 못한 이슈를 기회로 바라보고 이를 혁신적인 접근으로 해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역량을 가진 개인 및 단체라면 ‘Making More Health 체인지메이커’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Making More Health (MMH) 체인지메이커란? 헬스케어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주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긍정적 변화 및 혁신을 추구하는 역량을 지닌 사람을 뜻합니다. ‘공감 능력, 팀워크, 협력적 리더십, 체인지메이킹 역량’이 체인지메이커의 핵심 자질입니다.
1. 모집 개요
모집 내용 | - 해결되지 않은 국내 헬스케어 분야의 이슈를 기회로 바라보고 이를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해결 하는 프로젝트 * 국내 보건의료 분야의 혁신 정책 제안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권리 옹호 활동 프로젝트도 제안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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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자격 | - 지원자격 : 개인 및 팀 단위 *비영리단체, 영리기업, 소셜 벤처, 미등록 단체, 1인 기업, 환자단체, 시민단체, 공공기관, 대학(원), 공공 및 민간연구소 등 형태에 제한 없음 |
제안 수준 | 혁신적인 아이디어 + 긍정적 사회 임팩트 + 실현 가능성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 일지라도 현실화를 위한 지원 및 실행 방안이 구체적인 경우 자유롭게 제안 가능) |
최종 우승자 | 1팀 |
상금 | 최종 우승자 1인(팀)에게 2,000만원 지원 (추후 실행계획서 제출) (*최종 우승자 외, 상위 3팀은 자기계발비 200만원 지원) |
- 자문위원 및 심사 위원단 : 국내 보건의료분야 전문가 (가나다순)
- 구태훈 시너지IB투자 이사
- 김현정 서울의료원 시민공감서비스 디자인센터장
- 신재원 모바일닥터 대표
- 이상욱 InBody 솔루션사업부 부서장
- 이진한 동아일보 의학전문기자
- 장동경 삼성서울병원 정보전략실장
- 정재호 Digital Healthcare Partners 자문가/엔젤투자자
- 조경애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
- 최윤섭 성균관대학교 디지털헬스학과 교수
2. Making More Health (MMH) 체인지메이커의 5가지 혜택 (MMH Changemaker 5 Benefits)

- 최종 우승자 1팀 (면접 심사 통과자의 특전 3, 4, 5 번도 동일 적용)
1) 프로젝트 지원금 2,000만원
2) MMH 자문위원단과의 프로젝트 로드맵 멘토링 워크샵
- 면접 심사를 통과한 최종 PT 심사 후보자 전원
3) ‘MMH 체인지메이커’ 타이틀 수여 및 자기계발비 200만원(*최종 우승자 외 상위 3팀) 지원
4) MMH 자문위원단의 멘토링 세션
5) MMH 체인지메이커 Alumni(동문회) 참석 자격 획득/국내·외 사회혁신기업가들과 네트워킹
3. 심사 절차 :
서류심사 → 면접 심사(Top 4 선발) → 멘토링 세션 → 최종 PT 심사 → 우승자 발표
❖ 멘토링 세션 : 면접 심사 통과자는 팀별로 자문위원과 매칭되어 멘토링 세션에 참여합니다. 심사 과정이 아닌 자문위원단의 코칭을 목적으로 합니다. 멘토링 이후, 파일럿 실행 결과를 포함해 보완된 프로젝트를 최종 PT에서 발표해야 합니다.
* 지원서 제출 시, 모든 지원자(팀)은 지원 내용에 대해 주도적으로 솔루션을 제시한 사람이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프로젝트 지원자(팀)은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 일지라도 현실화를 위한 지원 및 실행 방안이 구체적인 경우 자유롭게 제안 가능하며, 이미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활동 하고 있는 단체나 프로젝트도 기존 사업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 모든 지원자가 창작한 출품작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으며, 다른 공모전에서 수상한 출품작을 본 프로젝트에 공모할 수 없습니다.
**** 주최 측은 공익 목적 또는 본 프로젝트의 대내외 홍보 목적으로, 우승자와의 협의 하에 우승작 내용의 일부를 미디어 등에 공개할 수 있습니다.
***** 지원자는 자신의 출품작이 제3자의 지식재산권, 명예, 프라이버시 기타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것을 포함하여 대한민국의 어떠한 법령에도 위배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증하며, 이와 관련하여 제3자로부터 이의가 제기되거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지원자는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만일 위와 같은 권리 침해 및 법령 위반 사실이 밝혀지는 경우 즉시 공모 지원은 취소됩니다.
4. 주요 일정 (*부득이한 사정으로 일정이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
2018. 5. 21 (월) | 2018 Making More Health 체인지메이커 서류 접수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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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7. 22 (일) 24:00 | 서류 지원 마감 |
2018. 7월 중 | 서류 합격자 발표 (Making More Health 공식 웹사이트 확인) |
2018. 8월 중 | 면접 심사 (체인지메이커 TOP 4로 선정된 팀은 면접 후, 개별 연락) |
2018. 9월 중 | 멘토링 세션 |
2018. 10월 중 | 최종 PT심사 |
2018. 11~12월 중 | 우승자 발표 |
5. 심사기준
혁신성(30%), 사회적 임팩트(40%), 실현가능성(30%) 세 가지 항목을 모두 고려하여 선정
혁신성 (30%) | 사회적 임팩트 (40%) | 실현가능성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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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 · 효과성 · 시스템적 변화 |
· 실현가능성 · 운영/비즈니스 모델 |
혁신성(Innovation) : 기존의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재정의하고 독창적으로 접근하는지를 심사합니다. 혁신은 전혀 새로운 것을 발명하거나 만들어내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과정 자체의 변화, 분야간 협력, 혹은 기존에 존재 했던 툴을 조합하여 전혀 다른 가치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합니다.
사회적 임팩트(Social Impact) : 문제의 심각성과 근본 원인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생하는 긍정적이고 직접적인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개별적인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것을 넘어서, 분야 전반의 변화(시스템적 변화)까지 가져올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현가능성(Feasibility) :
- Early Stage (아이디어, 시드머니투자 단계, 프로토타입 제작 전): 아직까지 아이디어 단계에 있지만, 적절한 코치/투자 등의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제품/서비스가 현실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서비스, 또는 제품이 현실화 되었을 때 실질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는,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타깃/시장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 Developed Stage (창업, 시리즈A투자 단계, 제품/서비스 정식 출시 직전, 또는 이후): 제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 발전시켜 나갈 인적, 금전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거나 동원할 구체적인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현재 목표로 하고 있는 타깃/시장이 충분히 성장 가능하여 실질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6. 지원 방법
- MMH 공식 웹사이트에서 ‘지원서 양식’ 다운로드 받아 7월 22일 24:00까지 이메일 제출
- 지원서 양식 외에, 선택적으로 비디오 (예시) 또는 문서 형식의 소개 자료 첨부 가능
[Making More Health] 공식 웹사이트 http://mmh_korea.blog.me
서류 접수 메일(사무국 대표 메일) changemaker@koreammh.co.kr
7. 문의
- MMH 공식 웹사이트의 2018 MMH FAQ 게시판 확인 및 하기의 대표 운영사무국 통해 문의
- Making More Health 체인지메이커 발굴 프로젝트 운영사무국
대표전화 : 02-737-6977 팩스 : 02-6468-2024
이메일 : changemaker@koreammh.co.kr
참고자료: 헬스케어 분야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온 아래 4개의 사례를 참고하세요!
생애 마지막 치료를 앞둔 이들의 ‘웰다잉’을 위한 대화 안내서 제작
사례 1: 엘런 굿맨(Ellen Goodman), 미국 MMH 펠로우 (2014년 선정), The Conversation Project 설립자 – 생애 마지막 치료를 앞둔 이들이 자신의 치료 방식과 죽음에 대해 보호자 및 의료진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고 결정할 기회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대화 시작을 위한 안내서(Conversation Starter Kit)’를 개발하여 약 11개국의 버전 구축 및 기업 임직원 대상 ‘대화 툴킷(Conversation toolkits)’등의 서비스 모델 제공
중증외상 환자 돌보는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
사례 2: 안드레스 루비아노(Andres Rubiano), 콜롬비아 MMH 펠로우 (2012년 선정), Meditech 설립자 – 지뢰, 게릴라, 유격전 등으로 외상을 입은 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에 이르는 콜롬비아 환자들이 연간 15만 명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해결할 응급 외상환자 통합시스템 구축을 구축하여 콜롬비아 내 응급 외상으로 인한 환자 사망률을 약 5~10% 감소하는 데 기여
장애인·중환자·노약자를 위한 구강위생관리 시스템 구축
사례 3: 닥터픽(Dr.Pik), 2016년 MMH 체인지메이커 우승팀 – 거동이 불편한 중환자, 장애인, 노약자들이 비효율적인 구강위생관리로 인해 삶의 질 저하를 겪거나 폐렴 등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점을 해결되지 못한 헬스케어 문제로 인식. 손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치아와 잇몸을 세정하는 진공구강 세정 시스템을 개발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존엄 케어의 시작을 위한 시니어용 스마트 기저귀 개발
사례 4: 크레이더스(Craders), 2017년 MMH 체인지메이커 우승팀 – 기저귀 사용 환자의 위생 문제와 인권 문제, 비용, 폐기물 발생 등의 문제를 해결되지 못한 국내 헬스케어 이슈로 인식하고 존엄 케어의 관점에서 실시간 배뇨·배변 상황을 알 수 있는 ‘스마트 기저귀’ 개발 및 기저귀 사용 전반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