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전략
베링거인겔하임은 혁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고, 의학적 요구가 높은 질환에 대한 과학적 창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신약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아래의 3가지 부문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4대 치료 영역에 집중
베링거인겔하임은 장기간 전문성을 축적해온 주요 질환의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신약의 초기 개발부터 임상, 그리고 시판까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R&D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기반
베링거인겔하임은 자사가 집중하고 있는 다양한 주요 치료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면역 조절 및 재생 의학과 같은 역동적인 연구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치료 영역에서의 연구
베링거인겔하임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의과학, 그리고 기술 분야에 효율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자사의 치료 영역뿐만 아니라 최신 과학과 기술 연구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대사 질환 분야 연구

베링거인겔하임의 연구개발은, 특히 혈전 색전증 질환과 제 2형 당뇨병 치료 영역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중요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현재의 연구는 당뇨병, 비만,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당뇨병성 망막증, 만성신장질환의 새로운 치료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 치료제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심혈관 사망률과 이병률 위험을 낮춥니다. 독일 비버라흐(Biberach, Germany)와 미국 코네티컷주 리지필드(Ridgefield, CT, USA)에 있는 심혈관 대사질환 연구통합 신약개발센터(Fully integrated Drug discovery centre of excellence for Cardiometabolic research)에서는 300여 명의 연구진이 심혈관 대사 질환의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집중 연구 분야:
- 제2형 당뇨병
- 당뇨병성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 – 예: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증, 만성신장질환, 심혈관 질환
- 간질환 – 예: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 비만
중추신경계 질환 분야 연구

그 어느 때보다 뇌의 작용 기전에 대한 많은 정보가 알려져 있지만, 정신 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정신 질환의 심각한 증상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제를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중추신경계 분야에서 베링거인겔하임의 연구개발 전략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다양한 정신 질환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의 원인인 뇌의 기능 이상을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에 대한 표적 치료제들을 연구 및 개발하는 것입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인지 장애와 같은 주요 증상을 유발하는 잠재적인 뇌 기능의 이상을 규명해, 정신 질환 환자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합니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연구는 환자들의 실생활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진행되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조현병, 우울증 환자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독일 비버라흐(Biberach, Germany)에 있는 중추신경계 분야 통합 신약 개발 센터(Fully integrated CNS Drug discovery Centre)에서는 200여 명의 연구진이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집중 연구 분야:
- 정신과 질환
- 조현병
- 우울증
- 알츠하이머 (인지)
면역 및 호흡기 질환 분야 연구

베링거인겔하임은 호흡기 질환 치료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제약 기업 중 하나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환자의 면역 반응 이상과 연관이 있는 이질 접합 증후군(heterozygous syndromes)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베링거인겔하임은 장기간 축적해온 연구개발 역량, 그리고 호흡기계 질환 분야에서 쌓아온 성공적인 경험을 면역학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결합해 ‘면역 및 호흡기 분야’를 주요 연구 영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독일 비버라흐(Biberach, Germany)와 미국 코네티컷주 리지필드(Ridgefield, CT, USA)에 있는 신설된 조직의 면역 및 호흡기 질환 연구 통합 신약 개발 센터(Fully integrated Drug discovery Centre of Excellence for Immunology and Respiratory Diseases research)에서는 200여 명의 연구진이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집중 연구 분야:
-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 전신 홍반 루푸스, 루푸스신염
- 류마티스 관절염
- 전신성 경화증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 천식
- 폐섬유증
- 낭포성 섬유증
-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
종양 분야

항암 분야에서 효과적인 신약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는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습니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연구진은 암 세포의 유전적, 생화학적 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잠재적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유망한 표적(promising target)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신약 개발에서 현대의 암 유전학과 면역 요법은 바이오 제약과 소분자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의 개발과 함께 종양 치료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Vienna, Austria)에 있는 베링거인겔하임의 통합 신약 개발 센터(Fully integrated Drug discovery Centre in Vienna, Austria)에서는 소분자 및 바이오 신약 개발에 광범위한 전문성을 가진 250여 명의 연구진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학계 파트너 및 생명 공학 기업과의 다수의 협업 프로젝트가 새로운 표적, 바이오마커, 신약 후보 물질, 치료 방법을 찾는 베링거인겔하임의 연구 활동에 대한 노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집중 연구 분야:
- 암 세포 표적 치료제
- 면역 세포 표적 치료제